교회 냉난방기가 고장이 났습니다.
현재 사용중이던 냉온풍기는 강민구집사님과 이혜진집사님이 결혼 기념인지 첫 딸 채윤이 출산을 기념해서 설치한 것으로 약 13-14년을 사용했습니다.
다양한 각도로 점검을 했습니다
1. 1차 LG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나왔는데 키판 교체를 해야 하는데 비용이 850,000원, 그런데 전기가 이상이 있는 것 같다고 해서 전기부터 체크하라고 했습니다
2. 전기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을 확률 때문에 전기 증설을 해야하나 하는 고민속에서 기사를 볼러 점검을 했는데 전기는 이상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3. 전기 기사와 난방기 기사 사이에 핑퐁 게임이 진행되는 중에 나름대로 쳇GPT에 물어보면서 혹시 가스가 새지 않는가 체크해봤는데 그런 것 같지도 않고 AI는 전기쪽을 이야기하더군요
4. 다시 제3업체인 사설 업체를 불러서 전기와 함께 체크한 결과 냉매부족과 키판을 지적하더군요.
수리비용이 100만원, 수리해도 기계가 13년이나 되었기에 언제 다른 곳에서 고장날지 모른다며 새로 교체가 답이라고 하시네요
5. 다른 여러 곳을 알아보았더니 역시 동일하게 교체가 답이라고 해서 급하게 검색해서 설치비를 고려하여 선정해 보았습니다.
6. 주일 때문에 5시까지 오더를 주면 내일 토요일 설치가능한 곳으로요
7.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것은 36평형 LG 입니다
현재 전기가 단상이기 때문에 이것이 최상이고 40평도 저렴하게 나왔는데 전기 때문에 우리는 불가능합니다.
문제는 36평형이 전기 때문에 단상으로 설치해서 물건도 별로 없고 가장 바싼 가격에 형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30평으로 줄여서 견적을 받으면 40평형과 동일하네요
30평이 기본설치 그리고 추가 비용까지 했을 때 약 240만원 정도 됩니다.
진행하려다가 30평이라는 것이 마음에 걸려서 다시 알아보는데 한 업체에서 삼성제품으로 프로모션이 진행되는데 36평으로 LG 30평 가격과 동일한 것이 나와서 고민입니다
사람들이 다들 엘지 엘지해서 삼성은 어떠한지 고민이면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이런 결정하기가 제일 힘들어요 ㅎㅎㅎ
지체하면 이번 주일은 난방기 없이 보내야 하기 때문에 서두르게 되네요.
8. 결국 삼성 36평형으로 오더를 내려 토요일(10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냉온풍기를 가지고 와서 설치 기사가 점검하던 중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일단 설치하는 장면을 보고 결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설치를 할려고 했을 때 발생한 문제와 그 이후입니다.
1. 우리교회는 36평은 설치 불가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전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규정이 강화되고 36평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전기 증설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배 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 되는거죠)
지금까지 잘 사용했다고 했더니 냉난방기 전기 암페어를 올려서 설치되어 있고 이런 경우 과부화가 걸리면 차단기가 내려가야 되는데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부천 화재사건이 대표적인 예 라면서 설치기사와 제가 함께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라 알면서 설치를 못한다고 합니다
2. 대안은 30평형으로 물건을 교체하고 전기도 30평형에 맞게 암페어를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3. 문제는 이런 전기 문제 때문에 36평형이나 40평형은 잘 팔리지 않아서 프로모션이 적용되어 가격을 많이 내렸고 오히려 30평형이 36평형이나 40평형보다 40만원이 더 높게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더군요
4. 할 수 없이 철수시키고 LG 30평형으로 다음주에 설치하려고 했는데 여기서 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LG는 업소용 스탠드 냉온풍기 합격 통과가 너무 까다롭고 우리교회 같은 경우는 전기 때문에 통과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삼성은 이런 절차가 없이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요즘은 삼성으로 많이 선회하는 추세라고 하더군요
5. 할 수 없이 선택의 여지 없이 삼성 30평형 프리미엄으로 하되 가격은 맞춰달라고 했고, 최종적으로 5만원 추가된 245만원으로 결정하고 냉온풍기가 다시 배달되어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6. 제가 가장 신경 쓰였던 것은 설치 기사였습니다. 무조건 최상급 기사, 최소 경력 20년 이상인 기사를 보내주어야 한다고 했고 그 결과 두 분의 베테랑이 오셔서 기계를 통해 모두 점검하고 일일이 궁금해 하는 것을 체크해 주셨습니다. (1분은 삼성 전문 기사, 1분은 LG 전문기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배관은 그대로 사용하는 걸로 하자고 해서 괜찮겠냐고 했더니 이 부분도 측정해서 전혀 이상이 없다고 해서 진행했습니다.
전기선과 배관 이 부분에서 절감되므로 비용을 맞출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7. 지금 가동해 본 결과 기존 36평과 30평 프리미엄의 차이점은 설정 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30평형이 조금 더 걸린다는 차이네요
하지만, 우리 공간에서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8. 우리 건물이 전기와 수도에 있어서 너무 미흡한 건물이라 이런 문제들이 발생하네요. 어서 좋은 건물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ㅎㅎ
9. 내일은 따뜻한 주일이 될 줄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